-
힘이 되는 좋은글 힘든 나에게 오늘 하루는 쉼표오늘의 좋은글 2022. 3. 19. 10:16
힘이 들 때 힘든 줄도 모르고 참고 열심히만 하면 잘하는 것이라는 착각을 하고 사는 삶들이 많습니다.
지금 조금만 참으면 화려한 미래가 펼쳐 질 것 같은 꿈을 꾸며 나아가지만 삶의 쉼표가 없이 무작정 앞으로 나가기만 하면 번아웃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지금 현재 나의 몸과 마음을 점검해 보세요.
정말 괜찮은 것인지.
오늘 하루는 쉼표,
나를 위한 오늘이 되시길 바랍니다.
나의 긍정적인 부분을 셀프 칭찬해주고 내가 좋아하는 것을 하고 작은 것이라도 나에게 선물을 해도 좋습니다.
나는 힘들다는 말을 잘 하지 않는 타입이다. 남에게 힘들다고 말하지 않을뿐더러 스스로 힘들다고 잘 생각하지 않는다.
말하고 나면 더 힘들 것 같아서 늘 '괜찮다'고 했다.
그런데 이렇게 힘이 들어도 힘들지 않은 척 감정을 묶어두면 자신에 대한 감각은 무뎌진다.
그 무뎌진 감각은 다른 감정들도 무디게 만들고, 스스로가 한계점에 부딪히는 것도 모른 채, 착취되는 자신을 방치하게 한다.
그렇게 누가 알아주지 않더라도 상황은 변함없더라도 힘이 들면 힘들다고 투정 부려야 하고 못 버티겠으면 잠깐은 멈춰 설 줄 알아야 한다.
언제나 괜찮다며 마음을 다잡을 수 없고 늘 강한 사람일 수도 없다.
누구도 당신을 대신 지켜줄 수 없고, 견디기 버거운 희생은 자기 학대일 뿐이다.
조금은 이기적이어도 괜찮고 조금은 무책임해도 된다.
책임감을 논하며
절실할 때까지 스스로를 방치하는 것만큼 자기 자신에게 무책임한 일은 없다.
ㅡ김수현, 나는 나로 살기로 했다 中
'오늘의 좋은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좋은 추억이 그리운 나 (0) 2022.03.22 좋은 사람을 위해 하는 행동은 사랑입니다 (0) 2022.03.21 오늘 당신 마음의 날씨는 좋은가요 (0) 2022.03.18 사랑하는 사람과 따뜻한 눈으로 말해요 (0) 2022.03.17 인간관계에서 일어나는 모든 감정 (0) 2022.03.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