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거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그 속에서 살고 있는 사람도 있습니다. 다시 돌이킬 수도 없는 시간 속에서 그때 있었던 일들을 회상하고 지금의 모습에 인정하지 않는 모습을 보입니다.
결국 지난온 과거가 모여 지금 현재의 모습인데 지금 현재은 미래가 되어 만족하지 못하는 삶은 반복될 것입니다.
지금 현재에 집중하여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인정하면 보다 나은 미래를 만들어 갈 수 있으므로 지금 현재의 삶을 살아야 합니다.
보통의 인간들 역시 현재를 살아가지만 머릿속은 과거와 미래에 대한 후회와 불안으로 가득하다. 아침에 일어나면 지난밤에 하지 말았어야 할 말부터 떠오르고, 밤이 되면 다가올 미래에 대한 걱정으로 뒤척이게 된다.
후회할 일은 만들지 말아야 하고, 불안한 미래는 피하는 게 상책이니 결국 아무것도 하지 않은 채 미적거리게 된다.
여행은 그런 우리를 이미 지나가버린 과거와 아직 오지 않은 미래로부터 끌어낸 현재로 데려다 놓는다. 여행이 끝나면, 우리는 그 경험들 중에서 의미 있는 것들을 생각으로 바꿔 저장한다.
영감을 쫓아 여행을 떠난 적은 없지만, 길 위의 날들이 쌓여 지금의 나를 만들었다는 것을 부인할 수 없다.
그리고 지금의 나는 또다시 어딘가로 떠나라고, 다시 현재를, 오직 현재를 살아가라고 떠밀고 있다.
ㅡ김영하, 여행의 이유 中
'오늘의 좋은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 순간은 유일하며 다시 오지 않는다 (0) 2022.02.21 오늘을 잃지 말기를 (0) 2022.02.21 누군가의 말에 흔들리지 않을 것 (0) 2022.02.18 인생에서 숫자를 지울 것 (0) 2022.02.17 자기다움을 유지하려면 스스로 정한다 (0) 2022.0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