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참치액 활용법 만능 조미료 참치액 사용법 및 보관법카테고리 없음 2023. 2. 23. 11:22
참치액 활용하는 방법이 방송에서도 소개되어 많이 알려졌습니다. 참치액은 활용도가 높아 인기가 상승하고 있는데요 참치액은 참치를 훈연한 가쓰오부시 농축액에 다시마, 무 등을 넣고 소금, 설탕으로 만든 액상 조미료입니다. 다양한 요리의 맛을 보다 더 깊고 감칠맛 나게 하는 침치액 활용법과 사용법, 보관법 소개하겠습니다.
참치 참치액 사용법
참치액은 국, 찌개, 조림, 나물 등 다양한 요리에 사용이 가능하며 깊은 감칠맛을 더 해주는 만능 조미료로 불립니다. 동태탕, 북엇국, 콩나물국, 순두부찌개, 김치찌개, 고등어조림, 코다리조림, 샤부샤부, 미역국, 계란찜, 소고기뭇국, 각종 나물 무침 등 각종 요리에 참치액을 사용하면 보다 더 감칠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참치액 활용법
참치액을 활용하면 좋은 요리 중 샤부샤부, 미역국, 계란찜, 소고기뭇국, 콩나물 무침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1. 샤부샤부 육수로 활용하기
집에서 샤부샤부 만들 때 참치액을 활용하면 쉽게 육수를 만들 수 있습니다. 냉장고에 있는 야채를 사용하여 간단하고 맛있는 샤부샤부 만드는 방법입니다.
재료 : 쇠고기 샤부샤부용 또는 불고기용 300g, 새송이 버섯, 알배추, 숙주, 양파, 대파 그 외 집에 있는 채소, 참치액, 맛술, 칠리소스
육수 : 물 1.5L, 참치액 2큰술, 소금 약간(간조절)
요리방법 : 알배추와 새송이 버섯, 양파, 대파, 긔 외 냉장고에 있는 야채를 깨끗이 씻어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줍니다. 숙주는 깨끗이 씻어 물기를 빼줍니다. 물 1.5L에 참치액 2큰술과 맛술 1큰술을 넣고 끓여 줍니다. 육수가 끓으면 간을 보고 조금 부족한 느낌이 든다면 소금으로 조절합니다. 끓는 육수에 원하는 야채를 넣고 소고기를 넣어 익혀 칠리소스에 찍어 먹으면 됩니다. 라이스페이퍼가 있다면 라이스페이퍼에 싸서 먹는 것도 좋습니다. 다 먹은 후 칼국수 또는 죽을 만들어 먹으면 됩니다.
2. 미역국 감칠맛 살리기
미역국은 생일과 같은 좋은 날 자주 끓여 먹는 국입니다. 미역국의 깊은 맛을 살려주는 참치액을 사용하여 맛있게 끓이는 방법입니다.
재료 : 소고기 200g, 미역 200g, 국간장 2큰술, 참치액 1큰술, 참기름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물 2200ml
요리방법 : 미역을 물에 불린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르고 물기를 제거합니다.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소고기를 달달 볶다가 미역과 국간장을 넣어 골고루 볶아 줍니다. 물을 붓고 참치액을 넣어 푹 끓입니다. 팔팔 끓어오르면 약불로 낮추고 뚜껑을 덮고 15분 정도 끓입니다. 마늘을 넣고 부족한 간은 소금으로 맞춰주면 됩니다.
3. 계란찜 깔끔하고 감칠맛 풍부한 맛 내기
참치액으로 간을 맞춘 계란찜은 감칠맛이 좋습니다. 깔끔하고 감칠맛이 풍부한 계란찜 만드는 방법입니다.
재료 : 계란 4개, 물 120ml, 참치액 1큰술, 맛술 1큰술, 소금 약간, 다진 파
요리방법 : 계란 4개를 계란을 풀어 줍니다. 풀어준 계란에 물 120ml를 붓고 저어 주다가 참치액 1큰술, 맛술 1큰술, 소금 약간 넣어 줍니다. 뚝배기 또는 그릇 바닥에 참기름을 바르고 계란물을 붓습니다. 뚜껑을 덮거나 랩으로 싸서 구멍을 뚫어 준 다음 전자레인지에 5분 정도 돌려주면 됩니다.
4. 소고기뭇국 진한 국물맛 내기
경상도식 소고기 뭇국은 얼큰하게 끓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집에서 간단하고 감칠맛 있게 끓이는 방법입니다.
재료 : 소고기 200g, 무 400g, 콩나물, 대파, 참치액 1큰술, 고춧가루 3큰술, 국간장 2큰술, 참기름 1큰술, 간 마늘 2큰술, 굵은소금 약간, 후추
요리방법 : 무는 껍질을 벗겨내고 가로 세로 5cm 네모 모양으로 납작하게 자릅니다. 대파는 손질한 후 5cm 길이로 자른 후 세로로 4 등분합니다. 콩나물은 깨끗이 씻어 물기를 빼줍니다. 냄비에 소고기를 넣고 참기름으로 볶아줍니다. 무를 넣고 국간장 1큰술과 고춧가루 1큰술을 넣고 볶아 줍니다. 국간장을 넣고 볶아주면 소고기와 무 간이 베이고 국물 색이 이쁩니다. 물 2l를 붓고 콩나물, 고춧가루 2큰술, 간 마늘 넣은 후 끓여줍니다. 무가 투명하게 익으면 대파, 국간장 1큰술, 참치액 1큰술을 넣고 나머지 간은 굵은소금으로 맞추면 됩니다.
5. 콩나물 무침 간단하고 맛있게 만들기
콩나물 반찬은 쉬운 듯 하지만 맛 내기 쉽지 않는데요 참치액을 활용하여 만드면 감칠맛 나는 콩나물 무침 만드는 방법입니다.
재료 : 콩나물 250g, 다진 마늘 1/2큰술, 대파 흰 부분 1큰술, 참치액 1/2큰술, 소금 약간, 참기름, 통깨
만드는 방법 : 콩나물은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해 줍니다. 대파는 다지고 마늘은 찧어 준비합니다. 냄비에 물이 끓으면 소금 1/2큰술과 콩나물을 넣고 5분 삶아 줍니다. 데친 콩나물을 건져 물기를 충분히 빼준 후 볼에 콩나물을 담고 대파, 마늘, 참치액 1/2큰술을 넣고 무쳐줍니다. 마지막으로 참기름을 두르고 맛이 싱거우면 소금으로 나머지 간을 맞춘 후 통깨를 뿌립니다.
참치액 보관법
참치액 유통기간은 제조일로부터 24개월이며 직사광선을 피하고 건조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면 됩니다. 만약 깊은 훈연향을 원하면 상온에 보관하고 훈연향을 감소시키려면 냉장보관하는 게 좋습니다. 개봉한 참치액은 냉장고에 보관하도록 합니다.
다양한 요리에 쓰임새가 많은 참치액 사용법과 활용법, 보관법을 알아봤는데요 참치액을 잘 활용하면 편리하고 감칠맛 나는 요리를 만들 수 있어 좋은 것 같습니다. 소개해 드린 요리 외 다른 요리에도 활용해 보시고 맛있는 집밥 만드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