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일러 난방비 절약 방법 가스비 아끼는 꿀팁카테고리 없음 2022. 12. 1. 12:07
보일러 난방비 절약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추운 겨울 기온이 뚝 떨어져 보일러는 틀어야 되는데 난방비 가스비 걱정이 많이 되시죠. 따뜻하게 무조건 틀다가는 난방비 폭탄을 맞을 수 있어 좀 더 효율적으로 보일러를 트는 것이 현명한 방법일 것입니다. 집안이 훈훈하면서 난방비 절약하는 방법, 가스비 절약하는 꿀팁을 알려드릴게요.
실내 적정 온도 유지하세요
겨울철 실내 적정 온도를 맞춰주면 난방비 최대 70%를 절약할 수 있어요. 겨울철 실내 적정 온도는 18~20도를 지키면서 보일러를 틀어 사용하면 효율성이 높고 가습기를 사용하여 실내 습도를 높여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보일러 가동 후 실내 온도를 높이는 데 걸리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고 온기를 오랫동안 유지하게 해 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단열에 신경 쓰지 않으면 실내 온도가 빠르게 내려가기 때문에 창틀 사이로 들어오는 바람은 문풍지나 커튼으로 차단하고 바닥에는 카펫을 깔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내복과 덧신을 신으면 체감온도가 올라가 실내에서 더 따듯하게 지낼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고온으로 온수 온도는 50도 미만으로 설정하세요
보일러를 처음 틀 때 고온으로 트는 게 난방비 절약에 더 효과적입니다. 처음부터 높은 온도로 틀어 바닥을 빠르게 데운 후 실내 적정온도로 맞추는 것이 난방비 가스비 지출을 줄일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온수를 사용할 때 온도를 최대치로 올려놓고 사용하면 물의 온도를 높이는데 연료 소모가 많아집니다. 온수 온도는 50도로 설정하여 사용하면 난방비를 절야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외출 시 외출모드로 변경하고 주기적으로 배관 청소해주세요.
전혀 사용하지 않는 방의 밸브는 잠가 놓는 것이 좋지만 가끔 사용하는 방이라면 밸브를 반쯤만 잠가두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하지 않다가 다시 난방하려면 에너지 손상이 더 많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같은 이유로 보일러를 끄고 외출한 후 다시 돌아와 다시 보일러를 틀면 차가워진 바닥을 데우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외출 시 실내 온도보다 3~4도 낮게 설정하여 외출모드로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외출모드로 설정해 두면 최소 온도 이하로 내려가지 않기 때문에 가스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보일러 배관에 노폐물이 쌓여 난방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하면 보일러 사용 시 예전만큼 따뜻하지 않고 늦게 데워지므로 주기적인 보일러 배관 청소가 필요합니다. 보일러 회사에 서비스 신청하여 주기적으로 보일러 배관과 난방수 청소를 해주는 게 난방비 절약에 도움이 됩니다.
보일러 난방비 절약 방법, 가스비 아끼는 절약 꿀팁을 알아보았는데요 보일러를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추운 겨울 난방비 걱정 없이 훈훈하게 보시는데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보일러 난방비 절약 방법 잘 활용해 보세요.